I. 서론2019년 국내 1인 가구 비중은 29.1%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가구구조의 변화를 넘 어 소비주체가 전환되는 것으로 각종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유통분야에서는 소포장 식품 및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가전제품은 소형화, 슬 림화, 다기능화되고 있다. 생필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지속 확대∙성장하고 있으며, 카드업계 또한 1인 가구 타겟의 카드상품을 출시하고 있다.이에 본고에서는 1인가구 시장의 특징 및 시장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II. 1인가구의 특징1인 식당, 1인 가구, 1인 주거공간과 같이 1인가구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가 부쩍 늘고 있는 모습이다. 마트에는 수박 반통짜리 상품이나 양배추 반포기 상품이 꽤나 많이 팔리는 모습이 다. TV에서도 혼자 사는 연예인들의 삶을 보여주는 예능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꽤 인기 있는 모양이다. 자취하는 대학생, 일을 찾아 독립한 사회초년생, 이혼 등으로 인한 싱글족 등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그런 모습에 공감하고 더 즐길 수 있는 것 같다.1. 1인가구 중심의 가구구조 변화가구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국내 1인가구는 1990년 101만 가구에서 2000년 226만 가구, 2015년 506만 가구로 급증했다. 2019년에는 572만 가구로 증가하고, 2035년에는 763만 가구 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인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1인가구 비중이 가파른 상승세를 지 속하고 있다. 전체 가구에서 1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9.0%에서 2015년 26.5%로 급 속히 확대됐다. 2019년에는 29.1%에 이를 전망이고, 2035년에는 34.3%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 고 있다. 고령화, 저출산, 이혼 및 동거의 증가, 혼인 연령 상승 등은 향후 1인가구의 확대 추 세를 가속화시키는 데 주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1인가구와 함 께 아예 결혼을 하지 않거나, 결혼을 한 부부라고 하더라도 자…